내용 |
현황 보고
전반적으로 미국의 코로나 상황이 완화되고 있지만, D.C를 비롯한 버지니아 주는 아직도 많은 확진자 수를 기록하고 있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번달 말부터 Stay at home order가 해제되면서 마스크를 벗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종종 보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조지 플로이드 사망에 대한 항의시위가 격화되면서 방위군이 투입되고 통금시간이 정해졌습니다. 당분간은 안전에 더욱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 연구를 위해 D.C에 파견되었지만, 미국의 대전환기를 직접 경험하고 있습니다. 파견기간동안 미국 내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연구 현황
-6월 초 윌슨센터 개방과 관련한 회의가 있습니다. 조금씩 여러 기관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개월이 남은 상황이지만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개인연구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현재 국제정세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코로나 상황을 제외하더라도 미국 대선, 미중 관계, 한반도 문제 등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요한 이슈들을 팔로우업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다양한 온라인 세미나들을 참석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 동기관 파견자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치뤄진 대한민국의 총선 과정을 소개하는 글이 윌슨센터에 올라왔습니다. (https://www.wilsoncenter.org/blog-post/elections-during-pandemic-south-korea-shows-how-safely-hold-national-election-during) 남은 파견기간동안 또 다른 글들을 기고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