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UC어바인 도서관 배숙임 4개월차

  • 작성자 송혜령(홈피유지보수)
  • 등록일2019.06.18
  • 조회수485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배숙임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파견기간 2019년 2월~ 2019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4개월차
내용
1.Meeting
1) 주간회의
2) LAUC-I General Meeting

2.Irvine Korean Cultural Festival
어바인에서 열리는 한국인 문화 축제에서 한복 패션쇼 현장 스텝으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디자이너 분이 축제내 패션쇼를 총괄하는 담당자분과 의사소통하는 역할을 맡았고, 모델들이 드레스업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시스턴트와 모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왔습니다.

3.OC&SEAA Filming
1) BECOMING OURSELVES (23 min, 2013, English, dir. Gary Delgado)
2) GAYSIANS (14 min, 2015, English, dir. Vicky Du)

4.East Asian Studies (CCKS event) : 이번 달은 Center for Critical Korean Studies 에서 주최한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볍게 즐기기만 했던 K-pop에 대해 연구한 토크가 많다는 점이 특히 흥미롭고 인상적이었습니다.

5.Korean Cataloging with Joshua
이번달에는 OCLC Connexion 에 생성되지 않은 한국어 책을 카탈로깅 사서와 함께 카탈로그 작업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학부시절에도 어려워했던 파트라 긴장되었지만 카탈로깅 사서가 저에게 각 단계마다 질문을 통해 어떤 정보가 들어가면 좋을지를 알 수 있도록 진행해주어 즐겁게 일을 마쳐낼 수 있엇습니다.

6.Laguna Art Museum Tour
Titi, Nunu, and Klembolo : Helena Modjeska’s Fairy Tale Book 이라는 타이틀의 전시가 라구나 아트 뮤지엄에서 열렸습니다. 해당 전시의 작가 Modjeska는 이 곳 라구나 지역에서 오랜 기간 살았으며 전시중인 책은 UCI의 스페셜 콜렉션의 일부입니다. 그래서 LAUC(Library Associ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전시 종료 전 박물관 투어를 하였고 참여했습니다. 또한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던 Modjeska의 책상도 함께 전시한 뜻깊은 전시회였습니다.

7.Reference Service
유관순 열사와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모습에 대해 연구하고자하는 학생을 위한 레퍼런스 서비스를 했습니다. 1차로 수퍼바이저가 필요한 자료를 얻기위한 서비스 링크를 제공하였지만, 대부분의 자료가 한국어로만 서비스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2차로 약속을 잡고, 효율적인 자료 검색을 위한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월 초 3차 약속을 잡아 추가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달은 5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열리는 위안부 관련 전시를 위한 자료 선정과 편집을 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재 해당 전시회가 사이언스 라이브러리에서 전시중이며, 학술적 전시를 준비해보는것은 처음이라 유독 느리고 방향 잡기가 어려웠는데, 수퍼바이저의 도움을 통해 전시 준비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인턴기간 중 하게 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였는데, 잘 끝마친것 같아 감회가 새롭습니다. 더불어, 다음 달에 있을 전시회 관련 컨퍼런스와 Korean American Community에서 투어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두 행사 모두 잘 마무리되길 바라고 남은 인턴 기간 중 활동에 큰 기대가 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