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15개 주요 대학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 업무협약 체결
- 2019-20 학사년도 공공외교 인력 양성 프로그램 본격 추진
KF(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는 대학 내 공공외교 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국 15개 주요 대학을 ‘KF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하고, 오늘(19일) 서울 중구 을지로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F의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지원사업’은 2016년 8월 발효된 공공외교법 및 그 기본 계획 시행의 일환으로 기획되어 2018-19 학사년도부터 시행되었다. 전국 주요 대학 내 공공외교 정규강좌 개설과 관련 프로그램운영을 지원함으로써△공공외교에 대한 대학(원)생 이해도 제고, △공공외교 전문 인력 양성, △관련연구 확대 등을 목적으로 한다.
전국 15개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은 2019-20 학사년도 내 49개의 공공외교 정규 강좌를 개설하고, 공공외교 콘텐츠 공모전, 진로탐색 특강, 공공외교 유관기관 탐방 등 관련 활동 프로그램58개를 마련하여 이론 강의와 현장실습을 균형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KF 이시형 이사장은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지원사업 2년 차를 맞아 사업규모를 확대(기존 참여 대학 7개 대 → 15개 대)하고,강원, 충청, 제주 등 지역별 공공외교 거점 대학 육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하면서 “전국어디서나 양질의 공공외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우리 청년들이 공공외교 역량을 쌓고, 유관 분야의 진로를 찾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KF는 우리 국민의 공공외교 참여 확대를 위해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지원사업’ 외에도△일반인, 국제교류실무담당자 대상 ‘KF 공공외교아카데미(일반형)’, △우리 국민이 직접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의 시행을 지원하는 ‘국민 공공외교 프로젝트’ 및 ‘청년공공외교단’, △다양한 공공외교 주체들의 활동을 한자리에서 펼쳐 보이는 ‘공공외교주간(10월 24일~10월 26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을 기획, 추진하고 있다.
첨부 1. 보도자료 1부
2.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업무협약식 개요 1부
3. 업무협약식 사진 3점
<사진 설명>
ㅇ 사진 1: 환영사 하는 이시형 KF 이사장
ㅇ 사진 2, 3: 단체사진
- 뒷줄 좌측부터
한준혜 숙명여대 글로벌서비스학부 교수
차희원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김동택 서강대 국제한국학과 교수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류석진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최재진 한국국제교류재단 국제협력2실장
이진영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승호 고려대 국제대학원 부원장
문경연 전북대 국제인문사회학부 교수
- 앞줄 좌측부터
김형종 연세대 국제관계학과 부교수
한의석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신진 충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상환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유현석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승근 계명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정구연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진호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별첨 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