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Made in Korea’만 K-pop 그룹인가” <공공외교 논문·에세이 공모전> 시상식

  • 등록일 2023.11.01

“‘Made in Korea’만 K-pop 그룹인가”
< 공공외교 논문·에세이 공모전 > 시상식

- 최우수상 「K-pop 그룹에 대한 국내 대중의 국가 자부심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 공공외교에 대한 국내 대중 관심과 수준 높아져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와 한국공공외교학회(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Diplomacy; KAPD, 회장 이승근)는 2023년도 < 공공외교 논문·에세이 공모전 > 수상작을 선정하고 10월 30일(월) 시상식을 개최했다.

최우수상으로는 임윤주의 「케이팝(K-pop) 그룹에 대한 국내 대중의 국가 자부심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가 선정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대중문화의 글로벌 확산이 해외에서의 공공외교적 효과는 물론, 한국 국민들의 자부심 강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확인했다. 한편 K-pop 그룹 내 한국인 멤버의 구성이 국민들의 지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우수상으로는 논문 부문에서 박건우의 「한일 관계 개선과 공공외교에 관한 연구」, 에세이 부문에서는 박찬욱의 「문화적 정점을 넘어, 영속적인 한국의 매력을 위한 ‘한국학’」이 선정되었다.

장려상에는 논문 부문의 김이삭 「차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 방향 연구」, 손대선 「주한미군 장병과 가족에 대한 공공외교」 등 두 편, 그리고 에세이 부문의 송현지 「스위스 지역공공외교를 바탕으로 한 지역브랜딩 활성화 방안 제안」, 이세연 「경복궁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한 ‘관광 매력 도시’로의 도약」 등 두 편이 각각 선정되었다.

올해 공모전에는 에세이 부문을 신설해 학계 관계자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난 6월 15일(목)부터 9월 25일(월)까지 약 3개월 간 접수된 논문 및 에세이를 대상으로 1, 2차 심사 후 최종 심사를 거쳐 총 7편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최우수상 1편(전 부문 공통), 우수상 2편(부문별 1편씩), 장려상 4편(부문별 2편씩)을 선정하여, 시상금의 총 규모는 1,500만원이다.

KF 관계자는 “수준높은 논문과 에세이가 고르게 많이 접수되어, 공공외교에 대해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민간 분야에서 공공외교 관련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시상식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