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 < KF 대학원생 장학생 워크숍 > 개최
- 도쿄대학, 게이오대학, 와세다대학 등 일본 유수 대학의 한국 연구 대학원생들 참석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11월 26일(토) 오후 2시부터 일본 도쿄 ANA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한국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일본 대학원생들과 함께 워크숍을 개최한다.
KF 장학금을 지원받는 일본 대학원생 25명이 참여하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장학생들이 국제정치, 사회문화, 역사, 언어 분야에 걸쳐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고, 분야별 한국학 교수 총 4명이 피드백을 제공하여 장학생들의 연구가 앞으로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선배 장학생들이 참여하여 일본 사회에서 한국 관련 전공과 취업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2021년 처음 개최된 일본 KF 대학원생 장학생 워크숍은 일본 내 한국 연구의 활성화와 차세대 연구자 양성 기반 구축, 그리고 한국학이라는 동일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학생들 간 네트워크를 공고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KF는 꾸준히 해외 장학 지원 사업을 전개해 왔다. 일본에서는 매년 공모를 통해 일본 지역 소재 대학에서 한국 관련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는 석·박사과정생들 중 우수한 학생을 선정하여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금년에는 간사이대학, 게이오대학, 교토대학, 도쿄대학, 도쿄외국어대학, 와세다대학, 히토츠바시대학 등 11개 대학의 대학원생 36명이 장학생으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