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젊은이들을 세계로”
KF 글로벌챌린저 아카데미 본격 시작
- KF 글로벌챌린저 아카데미 국내집합교육을 완료하고 본격 프로그램 시작
해외 연수를 통한 글로벌 역량 함양 기회를 우리 젊은이들에게 제공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지난 7월 25일(월)부터 29일(금)까지 YBM넷 주관 하에 YBM연수원에서 KF 글로벌챌린저 아카데미 국내집합교육을 실시했다.
KF 글로벌챌린저 아카데미는 국제 활동 잠재력이 뛰어나면서 해외 거주 및 유학 경험이 없는 대한민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역량을 함양하고 세계시민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올해 신설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 선발은 지난 6월 서류 및 면접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전국 10개 지역, 24개 대학교의 35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 7월 14일 예비소집을 시작으로 내년 1월까지 진행되며, 국내집합교육, 온라인 특강, 해외 연수, 성과발표회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진행된 국내집합교육에서는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정우탁 교수의 “세계시민교육과 SDGs”, 큐리아서티 프로젝트팀 김조엘 대표의 “해외안전교육”, KF 이근 이사장의 “한국과 국제사회”에 대한 특강 등을 통해 우리 청년의 해외 진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현지에서의 활동과 연수에 필요한 사전 영어교육도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대면 교육 이후 8월에는 온라인으로 한국 문화, 국제기구, 국가간 관계에 대한 특강 및 개인별 영어 학습과 프로젝트 준비가 이어지며, 이후 오는 8월 23일(화)부터 12월 중순까지 미국 미주리대학교에서 진행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 및 워싱턴D.C.의 해외 기관 탐방 및 교류등이 진행되고, 귀국 후 랩업 교육 및 성과발표회로 활동을 마치게 된다.
참가자들은 “12월까지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35명 모두 세계로 나아갈 역량을 키우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16주간 미국에서의 연수를 통해 더 큰 세상을 보고 공부하며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KF 관계자는 “이번 국내집합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영어 실력 향상 뿐 아니라 국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길 바라며, 추후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속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각자의 분야에서 국제 역량을 갖춘 인재로서 한층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붙임
1. 2022 KF 글로벌챌린저 아카데미 사업 개요
2. 국내집합교육 단체사진 (2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