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창립 30주년 기념 특별전
《이음 Creating Connections》개최
한국 현대 미술 작업으로 표현한 KF의 미래지향적 비전
교재 체험 및 미국 평화봉사단의 감사 서신 전시도
□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창립 30주년을기념하는특별전시 《이음 Creating Connections》을2021년 9월 30일부터 11월 9일까지KF 갤러리와 VR 전시를 통해서 개최한다.
□ 이번전시는 한국과 세계의 ‘가교’로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 온 KF의 지난 30년을 돌아보고, 나아가 새롭고 다양한 ‘이음(connection)’을 창조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KF의 비전을 시지각적으로 구현하고자 기획되었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해‘connection’ 은 현재 모든 이들이 가장 갈망하고 지향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전시는 20세기의 끄트머리부터 21세기 현재에 이르기까지 30년이라는 한 세대(Generation)의 변화를 겪으며 KF가 지나온 발자취를 아카이브를 통해 재해석한다. 관람객들은 KF의 역사를 연대기적 흐름의 축으로 추적하게 된다. 1990년 전후로 등장한 ‘국제화-세계화’라는 화두 속에서 시대적 요구에 맞춰 공공외교의 영역을 개척하고 도전을 거듭해 온 KF의 고군분투 과정을 목격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지난 한 세대 동안 크게 변화한 한국의 위상과 국제 흐름에 관한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 전시는 또한 KF의 비전을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현대 예술 작품들로 제시한다. 한국 아티스트 아워레이보(팀), 전소정, 정지현, 진달래&박우혁(팀)(가나다순)이 전시에 협력해 그래픽, 설치, 영상, 디지털, 3D 프린팅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현대 미술 작업들을 선보인다. 작가들의 작업은 사람과 사람, 국가와 세계, 과거와 현재, 현실과 가상 등 다양한 관계와 연결의 의미를 다층적이고 공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관람객들은 다양한 사진, 기념품, 아트워크 외에도 스쿨 BTS 한국어 강좌 특별 사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하이브 에듀의 교재를 직접 체험하고, 2020년 코로나19 확산 위기 속에서 KF 방역키트를 받고 따뜻한 감사를 표현해 온 미국 평화봉사단의 서신들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 KF관계자는 “지난 30년간 우리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이음’을 만들어 온 KF의 열정과 믿음이 이번 전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KF는 공식 웹사이트와 SNS( 페이스북, 유튜브 등)를 통해 온라인 전시 연계프로그램인 △ VR 전시 △ 메타버스 KF World △ 전시 연계 영상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 KF는 2021년에도 세계문화교류 차원의 다양한 전시를 KF갤러리에서 지속 선보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시는 VR 전시를 포함,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및 국공립 문화기관 운영 지침을 준수하여, KF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사전예약제 및 시간당 입장 인원을 제한하는 ‘거리두기 관람’을 시행한다. 관람객은 필수 발열 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명부 작성 후 입장할 수 있다. 안전 관람을 위해 단체 관람 및 도슨트 투어는 시행하지 않는다.
▷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사전 온라인 예약은 KF 홈페이지(www.kf.or.kr)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