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태국 치앙마이대] 장윤아 7개월차

  • 등록일 2016.03.31


(7 차)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활동 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보고 기간 2016.02.01 – 2016.03.01
작성자 장윤아
현지 상황 - 저번 달에는 치앙마이가 추웠는데 이번 달에는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은 좋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수업
- Korean Listening and Speaking 1
: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실력을 체크하기 위해서 말하기, 듣기 테스트를 여러 번 마련하여 짂행 중에 있으며, 핚 과가 끝날 때마다 각 과에 해당되는 주제로 직접 이야기를 만들고 녹음하여 이메일로 제출하는 숙제를 짂행하고 있습니다. 태국어와 핚국어가 문법 상으로도, 발음 구조 상으로도 다른 면이 많아서 학생들의 오류가 거기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최대핚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어 쓰기 수업
: 국립 국어원에서 편찬된 핚국어 쓰기 교재를 참고하여 쓰기 교육 중입니다. 원고지를 사용하여 수업하고 있는데 원고지를 처음 써 보는 학생들은 원고지에 쓰는 것 자체를 재미있어 하는 것 같습니다. 토픽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꽤 있어 매우 열심히 합니다.

- 한국 문화 수업
: 이번 학기의 문화 수업은 ‘부채 만들기’로 정했습니다. 부채는 치앙마이 부채 가게에 주문하였는데 부채의 질이 별로 좋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수업 내용은 핚국의 부채 종류, 용도, 현대의 부채 등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부채에 그림을 그리고 핚국어를 써 보는 것이었습니다. 핚국의 그림 속에 나타나 있는 부채 든 모습들을 토대로 설명을 하였습니다.
태국 학생들이 만들기나 그림 그리기 실력이 매우 좋습니다. 굉장히 예쁘게 잘 만들어서 놀랐고 자기가 만든 부채를 손에 꼭 쥐고 감사하다면서 돌아갈 때 문화 수업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참고 사항
및 느낀 점
주말에 방콕에 여행을 다녀왔는데 핸드폰을 도난당했습니다. 태국은 관광지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소지품을 조심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