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한국어 교육 인턴십_독일 보훔] 이은정 1개월차 보고
이름 : 이은정
기관명 : 독일 보훔대학교 LSI
파견 기간 : 2016.02.01~2016.12.31
1. 출국 전 준비
출국 전 준비는 크게 학생 등록과 거주지 찾기로 나뉘었습니다. 출국 전 International office에서 메일을 통해 보내 준 절차에 따라 보훔 대학교에 유학생으로 등록을 신청했습니다. 독일 노동법에 인턴이 일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급여가 정해져 있는데, 이 법률상의 조건이 저에게는 맞지 않아 워킹 비자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LSI에서 한국어 수업을 담당하고 계신 Hoppmann 선생님께서도 학생 비자를 받을 것을 권고하셔서 보훔 대학교에 유학생으로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문제는 거주지 찾기였습니다. 독일은 한국 학기와 달라, 2월 중순에나 겨울 학기가 끝이 나고 4월에 여름학기가 시작합니다. 저는 1월 말에 독일에 입국하여 2월부터는 숙소가 필요하였으나 대부분의 기숙사가 2월까지는 겨울학기를 보내고 있는 학생들로 차 있어서 제게 내 줄 방이 없다는 답만을 보내왔습니다. 결국 저 스스로 airbnb를 통해 임시로 입국 후 일주일 동안 묵을 숙소를 구하고, 2월부터 살 집을 2달 계약한 상태에서(인터넷 중개를 통해) 입국을 하게 되었습니다.(인터넷을 통해 구한 집은 풀옵션으로 집 상태나 인테리어는 좋았으나 월세가 시세에 비해 많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2. 도착 후 생활
* 학생 등록
International office 통해 학생 등록을 하고 학생증, 학생 아이디와 핀번호 등을 받았습니다. 독일은 학비가 없지만 사회보장금이라는 것을 학기마다 냅니다. 약 300유로 정도 되며, 이 금액을 내게 되면 해당 주 내에서 교통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학생으로 등록 후 사회보장금을 내고 학생증 하나로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내에서 U반, S반, RE 등의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주거지 선정 및 등록
호프만 선생님께서 제가 구한 숙소가 너무 비싸다고 여기셔서, international office에 개인적으로 찾아가셔서 숙소를 구해주셨습니다. 한달 동안 학교에서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렀고, 이제 3월부터 12월까지 지낼 또 다른 게스트하우스로 옮길 예정입니다. 이 곳은 제가 한국에서 구한 곳보다 훨씬 저렴하고, international researcher들을 위한 거주 공간으로 일반 학생들이 주거하는 기숙사보다 시설이나 환경이 좋은 곳입니다. 또한 학교 바로 앞이며 lsi와도 10분 거리여서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2월에 숙소에 들어가게 되며, 시청 또는 주민센터에 가서 거주지등록(안멜둥)을 해야 했습니다. 독일에서는 거주지 등록이 되어야만 여러 행정적인 업무를 볼 수 있으며 은행 계좌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혼자 주민센터에 안멜둥을 하러 갔으나 영어가 official language가 아니라며 통역을 해줄 사람을 데리고 오라는 답을 받았습니다. 호프만 선생님께서 함께 주민센터에 다시 가주셨고, 통역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동행하자 바로 안멜둥을 처리해 주었습니다.
(계좌 개설은 영어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며, 인터넷 뱅킹 등도 영어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부서 소개 및 활동
제가 일하게 된 LSI는 보훔대학교 소속으로, 독일인을 대상으로 아랍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한국어 등을 가르치는 기관입니다. 저는 한국어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호프만 선생님과 함께 한국어팀의 전반적인 업무를 도와드리게 되었습니다.
* LSI 직원 미팅
2월 출근 전, 1월 말에 LSI에 방문하여 원장님과 직원분들(프로젝트 코디네이터, 인사담당자)을 만났습니다. 호프만 선생님이 동석 아래 약 1시간 정도 담소를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원장님께서 크게 환영해주셨고, 다른 직원분들도 저를 지원해주실 것이라 말하시며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lsi 원장님의 배려로 4월부터 10주간 독일어를 수강할 수 있게 되었으며(오전 독일어 수업 수강 후 오후 근무), 개인 오피스도 갖게 되었습니다.
* 보훔대학교 한국어학과 설날파티
호프만 선생님께서 소속되어 있으신 보훔대 한국어학과 설날파티에 참여하여 한복 입기 등을 도와주며 친목을 다지고, 한국 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는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 LSI online 이러닝 시스템 교육
LSI는 online 이러닝 시스템 구비를 위해 노력중입니다. 현재는 간단한 온라인 연습문제 등을 올리고 제공하는 간단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계속하여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2월 출근 후,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인 Katharina씨에게 온라인 exercise 개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습을 하였습니다. 이어 이미 개발되어 있는 온라인 연습문제들을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 Korean intensive course 참관
2월 22일부터 3월 11일까지 3주간 한국어 집중 코스가 진행됩니다. 이 코스는 방학을 이용하여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코스로, 하루 7시간 수업 + 1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하루 7교시 수업을 참관하며 수업 진행 방법 등을 배우고, 수업 중 한국어 교원을 돕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교육 시간에는 제 오피스에서 연습문제를 푸는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추후 계획
- 아파트 이사 및 안멜둥
- 학생비자 신청
- 한국어 인텐시브코스 마무리
- 본격적인 online 연습문제 개발
+ lsi 사진 첨부합니다. 첫 달이라 정신이 없어 많은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