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5월 22일과 23일 양일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라는 주제로 고성 DMZ에서 개최된 제1차 코리아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워크숍 일정중 남북출입사무소, 통일안보공원, 통일전망대, 화진포 일대를 둘러보는 현장답사에도 참여하였습니다. 서울에 있는 모든 외국인 친구들과 리서치 펠로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의미 있고 알찬 활동이었습니다. 저는 이번 여행과 세미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따뜻한 환대와 눈부신 햇살, 푸른 바다 풍경은 제 마음속에 값진 기억으로 새겨졌고, 참 감사한 마음입니다.
워크숍에서는 국가안보전문가인 코리아정책연구원 조철호 교수님의 “통일 한국의 비전”을 주제로한 강연을 들었고, 이 자리에는 북한 이탈주민 두분이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조철호 교수님, 북한 이탈주민 두 분과 마주앉아 분단 비용과 통일 혜택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북한 이탈주민의 관점에서 본 평양의 환경에 관한 생생한 정보를 전해 들으며 북한에 대한 이해를 더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국제사회에 한국 문화를 더욱 알리는 한편, 한국이 세계인들과 우의를 다질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그 임직원들이 얼마나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고, 그 노력에 진심으로 찬사를 보냅니다. 독자 여러분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워크숍 시리즈 소식을 듣게 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이 좋은 기회에 참여하기 바랍니다.
KF 리서치 펠로우
첸 제이슨 하오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