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지난 4월 27일 미국 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 Boston)에서 ‘KF 박물관 인턴십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첫 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은 세계를 아우르는 문화적인 소통과 국제적인 감각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젊은 인재들에게 귀중한 경험을 제공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듯하다.
국제적 감각 익히는 최고의 기회, KF 박물관 인턴십
한국국제교류재단은 2011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KF 인턴십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KF 인턴십 프로그램은 세계 유수 정책연구소와 박물관, 국제기구 등에 한국 학생들을 객원 연구원이나 인턴으로 파견하는 사업이다.
그중 ‘KF 박물관 인턴십’은 우리나라의 젊고 유망한 관련 분야 석사 졸업생과 주니어 큐레이터들에게 해외 유수의 박물관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문화적으로 세계를 아우르며 소통하고 국제적 감각과 노하우 등을 축적하여 차세대 문화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에는 미국 보스턴미술관, 메트로폴리탄박물관, 구겐하임미술관 등에 약 4명을 파견할 계획이며,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현재 유럽과 호주 등 세계 유수한 박물관과 협의 중에 있다.
각 박물관과 체결한 양해각서에 따라 한국국제교류재단은 국내 관련 분야 석사 학위 이상의 (박사과정생 포함) 큐레이터 또는 박물관 관련 전문직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지원신청서, 이력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등을 접수받아 박물관 측의 심사를 거쳐 인턴을 선발하며, 오는 가을과 내년 초에 3개월에서 6개월 과정으로 파견할 예정이다. 심사를 거쳐 선발된 KF 박물관 인턴들은 박물관의 특정 부서에 국한하지 않고 학예직, 교육부서, 보존처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의 경험 기회를 제공받으며(메트로폴리탄박물관 인턴은 아시아미술부 전속 학예직 업무 수행), 미술관 내 다양한 행사와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도 얻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www.kf.or.kr) 참고.
이영금, KF 문화예술교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