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YEAR
KF아세안문화원장 신년사
“한-ASEAN 교류의 HUB이자 플랫폼으로 다시 시작하는 한해 2023년. 모든 국민이 ASEAN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KF아세안문화원의 역할에 충실한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KF아세안문화원장 이인혁입니다.
2023년 계묘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2017년 9월 우리 외교부가 설립하고 개원한 KF아세안문화원은 2022년 5주년을 맞이하였고, 그동안 약 14만 명의 내외국인이 방문하여 ASEAN 관련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국민 곁에 가까운 ‘ASEAN 교류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ASEAN은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한편으로는 단편적 이해와 지식만을 가지고 재단하기 쉬운 지역입니다. 동남아 10개국 연합으로 구성된 ASEAN, 국제적 위상과 영향력이 나날이 높아가는 ASEAN 국가들이 단순한 방문지, 휴양지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한국의 가장 중요한 전략 파트너 지역, 국가들 중의 하나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ASEAN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상호 이익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양측 모든 국민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이에 KF아세안문화원은 ASEAN의 공연, 전시, 영화, 언어교육, 요리, 아세안마켓 등을 한국에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한-ASEAN 청년 간 제반분야 교류확대의 HUB로서 양측의 교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산에 위치한 대한민국 유일의 KF아세안문화원은 박물관 역할도 함께하고 있는 바, ASEAN에 관심을 가진 우리 국민들과 더불어 국내 거주 ASEAN인들이 자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한-ASEAN 관계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2022년 역점을 두고 준비해왔던 ‘아세안 문화 디지털 체험존’도 새 단장을 마치고 2023년 1월 중 공개될 예정입니다. 다가올 2023년에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여 문화원을 찾아주시는 모든 국민들이 ASEAN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전 직원은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KF아세안문화원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KF아세안문화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새해, 댁내에 건강과 행복과 평화가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KF아세안문화원장 이 인 혁